티스토리 뷰

 

동탄아파트 신고가 썸네일

 

동탄아파트 22억 신고가 기록

동탄아파트가 22억 신고가를 기록했다는 소식 뉴스로 들으셨나요? 해당 아파트는 동탄 2 지역에 있는 동탄역 롯데캐슬 아파트입니다. 동탄역을 바로 앞에 두고 롯데백화점까지 끼고 있어 위치로는 동탄 2 지역에서 손꼽는 지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 동탄 2 시세가 이 정도 까지였는 줄 모르시는 분들도 꽤 있으실 텐데 한번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세대수는 940세대이며, 2021년 7월에 지어진 4년 차의 나름 신축아파트입니다. 동탄역 롯데캐슬은 바로 위로 롯데백화점과 인접하고 있는데요, 이 롯데백화점은 현대백화점 판교점보다 큰 경기도 최대 규모의 백화점입니다. 영업면적이 무려 28,400평이 되는 어마어마한 크기인데요 당시에 극심한 실적 부진을 겪던 롯데쇼핑에서 사활을 걸고 추진했었던 점포입니다. 하지만 예상보다는 매출이 적게 나온다는 평이 있는 롯데백화점 동탄점인데요, 다른 경기도 근처 유통업체의 백화점에 비하여 매출 순위에서도 많이 밀린다고 합니다. 다만 고급화를 추구한 백화점이고 아직 교통호재가 남아 있는 상황이라는 걸 비추어 보았을 때 아직은 매출성장에 여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는 4개의 동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지하 6층, 지상 30~49층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롯데백화점 이외에도 롯데시네마와 GTX-A 시종차역으로 지정된 동탄역 SRT가 길 건너 위치해 있으며, 지하도로 아파트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변 단지들에 비했을 때 최고 49층으로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통과 일자리

동탄역 SRT 역과 바로 인접하고 있고 지하보도를 통하여 연결이 되기 때문에 동탄역으로의 접근이 용이한 편입니다. 앞으로 동탄인덕원선과 GTX-A 도 개통할 예정입니다. 동탄인덕원선은 인덕원역에서 출발하여 수원월드컵경기장역, 아주대입구역, 영통역을 지나 동탄역까지 이어지는 총길이 38.3km의 철도선입니다. 처음 예상과는 달리 추가 정차요구들이 있어 27년 10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중이라 개통에는 아직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GTX-A선의 경우에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첫 번째 노선으로 경기도 파주시 운정신도시 운정역과 화성시의 동탄역을 잇는 라인입니다. GTX-A의 경우 단계적으로 개통될 예정인데요 수서-동탄을 시작해서 28년에는 삼성역 개통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아직은 철도라인 등이 완벽히 받쳐주진 못하지만 경부고속도로도 바로 옆으로 끼고 있어 서울까지는 어느 정도 막혀도 1시간 정도면 충분히 도착할 수 있는 거리입니다. 또한 동탄 2의 경우 삼성전자 기흥, 화성을 비롯하여 LG전자 평택, 삼성전자 평택, SK 하이닉스 이천 등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 반도체 클러스터로 지정한 지역이 인접해 있어 앞으로 일자리 수요도 꾸준히 있을 예정입니다.

 

분양가와 실거래가

당시 동탄역 롯데캐슬의 분양가를 살펴보겠습니다. 27평형은 3.59억 ~ 3.85억이고, 34평형은 4.38억 ~ 4.82억. 41평형은 5.36억 ~ 5.76억의 분양가를 기록하였습니다. 당시 분양가만 본다면 현재의 시세와 비교했을 때 비교불가인 것 같은데요. 동탄 2는 당시에 미분양이 많았다고는 하지만, 동탄역 롯데캐슬은 입지상 이점 때문에 당시 5만 명 이상이 청약을 하며 분양에 성공했었습니다. 그렇다면 22억 신고가를 기록한 평형은 어디일까요? 바로 41평의 34층 호실입니다. 작년 9월에도 이미 21억을 기록하여 주목을 받았었는데요, 5개월 만에 기존 신고가를 갈아치우고 1억이 더 상승하였습니다. 아마도 곧 개통할 GTX-A의 효과가 마지막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앞서 말했듯 일자리 수요가 탄탄한 경부라인에 자리 잡고 있고 주변 상권 인프라도 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매매가 상승에 큰 힘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매매가 22억이라는 의미는 현재 평당 5,366만 원 정도라는 의미인데 이는 서울의 주요 4구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용산구) 다음가는 평당가 정도를 기록하였습니다. 계속 신고가를 경신하는 분위기를 타고 호가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데요 이미 41평의 호가는 23억까지 나온 상태입니다. 확실히 매력적인 위치의 단지이며, 예전에 인프라가 많이 부족했던 부분들이 보완되고 있는 단계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 효과로 인해 상승랠리를 달리고 있는 것처럼 보이며, 교통 호재로 인하여 최근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더 주목받을 수 있지만, 추가적인 상승은 조금 어려워 보이며 바로 옆 주변시세와도 차이가 더욱 벌어지고 있어, 동탄 2 지역의 아파트들이 흐름을 따라오지 못하면 혼자만의 질주로 끝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동안은 동탄 지역의 대표 대장아파트로 자리매김할 것은 기정사실화 되었습니다.